개요

이 프로젝트는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에서 진행한 Unity3D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게임 Portal 과 Superliminal 의 시스템을 레퍼런스로 개발된 Puzzle 게임입니다.


Youtube Link

THIS GAME IS NOT PORTAL GAME

 

이 프로젝트의 타이틀이 정해지게 된 이야기는 Valve의 Portal시스템을 구현하려던 개발자가

프로젝트 기간에 코로나에 걸리며 일정 문제로 구현 방향성을 변경하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 1일차 포탈 구현에 의욕이 넘치던 개발자는 주변 사람들에게 포탈을 만들겠다고 이야기하고 다녔고,

주변 사람들도 이 개발자가 포탈을 구현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1일차 저녁 목이 불편했던 개발자는 코로나 검사를 하게되고 양성판정을 받게된다.

이로 프로젝트기간의 50%를 코로나와 보내며 프로젝트의 방향성은 크게 바뀌게 된다.

이후 주변 사람들이 개발자에게 포탈 구현에 대해 물어보았으며,

개발자는 이 게임은 포탈 게임이 아닙니다.(This Game is Not Portal Game)라는 답변을 반복하며

게임의 타이틀이 정해지게 되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기간 : 9일 ( 2022-08-16 + 2022-08-24 ~ 2022-09-02 )

프로젝트 인원 : 개인 프로젝트

프로젝트 엔진 : Unity

레퍼런스 게임 : Portal, SuperLiminal

 

Prototype

프로토타입 개발 스펙

레퍼런스한 게임 SuperliminalPortal 핵심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

 

1) Superliminal 시스템

- Ray를 사용한 오브젝트 판단

- 작용 가능한 오브젝트 판단 및 상호작용

- 거리에 따른 오브젝트의 스케일 조정

- 오브젝트 크기만큼의 위치 조정 ( 오브젝트가 벽을 통과하지 않도록 반지름만큼 위치 조정 )

 

2) Portal 시스템

- 포탈 렌더링 ( RenderTexture와 Camera 이동 )

- 포탈 이동 ( 플레이어 캐릭터의 위치 이동 )

 

3) 그 외

- 캐릭터 이동

 

 

Production

프로덕션 개발 스펙

Prototype 제작 과정에서 진행한 핵심 시스템을 플레이어가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을 목적으로 진행

게임의 흥미와 몰입감을 더해줄 수 있는 시스템과 콘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

 

1) Title Scene

- RenderTexture를 활용한 플레이어 조작 화면을 복제한 컴퓨터 오브젝트

- 플레이어 입력을 받을 수 있는 서명

- gTTS ( Google Text to Speech ) 를 활용하여 플레이어 입력을 보이스로 송출

 

2) Game Scene

- gTTS를 활용한 나레이션

- 연출 및 이펙트 ( Fade IN/OUT, 파티클, SE )

-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공간 디자인 ( Start, Tutorial, Dice, CRT, Moon, Hidden Room )

 

   (1) Start Room

      - gTTS 나레이션을 통한 인삿말

      - 이동 및 화면 회전의 조작법 전달

 

   (2) Tutorial Room

      - 점프와 물체와의 상호작용 조작법 전달

      - 맵 진행을 위한 조작법 숙달

 

   (3) Dice Room

      - 넓은 공간에서 오브젝트를 사용한 간단한 퍼즐

      - 위/아래로 연결되어 있는 Portal 

      - Hidden Room으로 가는 공간

 

   (4) CRT Room

      - CRT 모니터만 존재하는 검은 복도

      -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앞으로 도착해 있는 외곡된 공간

 

   (5) Moon Room

      - 배경의 달을 오브젝트로 사용한 퍼즐

      - 트로피에 달을 넣는 행동을 통해 게임 클리어 조건 달성

 

   (6) Hidden Room

      - Dice룸에서 발생한 버그를 콘텐츠로 활용한 공간

      - 당황한 나레이션 대사

 

 

Project Diary

Date 분류 내용
8/16 Setting 2021.3.15f 프로젝트 생성
8/16 Portal 텍스트렌더와 외부 쉐이더 파일을 통한 포탈 화면
8/16 Portal 포탈 텔레포트 베이스 (자연스러운 이동을 위한 수정 필요)
8/24 Portal 콜라이더와 렌더 위치 조작으로 이동버그(화면을 뚫는 버그) 수정
8/24 Portal 포탈 진입 방향 설정 (반대편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수정)
8/24 SuperLiminal SuperLiminal 시스템 추가
8/25 Map Start, Tutorial, Dice, CRT Room 맵 디자인
8/25 Button 버튼 트릭 추가
8/26 Map Moon Room 맵 디자인
8/26 Title 타이틀 공간 및 UI 추가
8/29 SuperLiminal 오브젝트 스케일 제한 (0.05 ~ 3)
8/29 Portal 포탈로 인하여 프레임 드랍이 발생한 부분 보이지 않는 포탈 비활성화로 해결
8/29 Title 게임 클리어 후 타이틀로 돌아오면 타이틀 환경 CRT 모니터 부숨
8/30 VR 오큘러스 조작을 위한 코드 추가
8/30 VR PC 조작과 오큘러스 조작을 디파인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수정
9/1 gTTS Google Text to Speech 추가
9/1 gTTS Title Scene에서 서명을 통한 플레이어 정보 입력, 입력받은 정보 TTS 보이스로 읽음
9/2 Map Dice Room의 버그로 Hidden Room 생성
9/2 Raycast Portal Collider 와 Wall Collider 사이의 Raycast 버그 수정
앞에 위치한 Collider로 감지하도록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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