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지 진행 상태와 공간을 구성하는 캐릭터(플레이어, 몬스터)에 따라 카메라의 위치, 확대/축소 효과가 필요했다.


스테이지 카메라

스테이지는 크게 이동과 전투 상태로 구분되어 있다.

상태에 따라 카메라를 설정하기 위해서 시네머신의 Target Group Camera을 활용하려 하였으나,

숙달되지 않은 시네머신 기능에서 세부적인 카메라 설정을 하기에는 현재 상황에서 효율적이지 않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Target Group Camera를 참고하여 카메라의 설정을 구현하는 방향을 선택하였다.

 

 

이동

이동시에는 플레이어 캐릭터를 중심으로 카메라가 포커싱 되어야 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여러 객체들이 존재하였으며 캐릭터들이 하나의 구성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캐릭터가 많이 밀집한 위치에 더욱 포커싱 되어야 했다.

이동에 사용된 카메라는 AVERAGE 상태이다.

카메라는 캐릭터의 위치값의 평균을 계산하여 위치시키는 것으로 밀집된 공간에 가중치가 높아지도록 설정하였다.

 

 

전투

전투시에는 전투를 진행하는 모든 객체의 상황을 화면에 담을 필요가 있었다.

시네머신의 Target Group Camera의 개념을 활용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객체의 위치 정보를 그룹에 담아 활용하였다.

 

전투에 사용된 카메라는 CENTER 상태이다.

그룹에 지정된 객체 가운데 가장 먼 두 객체의 중간값을 중심으로 설정하여 카메라를 위치시켰다.

객체의 거리에 따라 보여질 화면의 범위도 증가해야 했기 때문에 거리에 따라 카메라의 FOV를 조절하는 것으로 해결하였다.

카메라가 

 

728x90

'Project > [신작] Project_W'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정 표현  (0) 2024.01.18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0) 2024.01.15

+ Recent posts